어떻하면 지긋지긋한 월급쟁이 생활을 청산할까? 우리는 많은 생각을 하지만 실상은 당장 어떻게 이 상황을 벗어 날 수가 없다. 하지만 차곡 차곡 준비하면 언젠가는 월급쟁이 틀에서 벗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 위해서는 매달 들어오는 월급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돈을 모을지 부터 자세히 알아보자.
1. 예산세우기
먼저 수입과 지출을 요약하여 월별 예산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지출은 고정비(임대료, 청구서, 대출금), 변동비(식료품, 유흥비, 쇼핑비)로 분류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정비는 줄일 수 없지만 변동비를 최소화 하고 전액 저축하여야 한다.
2.재무 자동화 설정
급여가 자신의 은행 계좌에 직접 입금되도록 설정하여야 한다. 각종 고지서나 공과금 기일을 놓쳐 불필요한 연체가 발생하지 않게 해야 한다. 또한 저축 계좌나 투자 계좌로 정해진 금액이 자동 이체되도록 설정해야 한다.
3.저축 우선위 정하기
매달 월급의 40%를 저축하여 저축 우선 순위를 두자. 소득의 최대치를 저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되 재정 목표의 비율을 조정하여야 한다. 특히, 예상치 못한 지출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바상 자금을 마련해 두는 것도 좋다.
4. 부채를 전략적으로 정산
부채가 있는 경우 효율적으로 청산할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먼저 고금리 부채을 우선 변재하는 방법을 선택하고, 상황에 맞는 경우 부채 통합 옵션을 고려해 볼 필요도 있다. 부채를 정리하면 기존 지출되는 자금을 저축 계좌에 분배해야 한다.

5. 불필요한 비용 최소화
지출되는 비용은 주기적으로 검토하고 불필요한 지출은 과감히 줄이고, 일상적인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할인, 쿠폰등을 적극 활용한다.
6. 정기적인 검토 후 조정
재정 상황을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필요에 따라 조정하여야 한다. 수입이나 지출이 변경된 경우 예산과 제출 목표를 재 설정하여야 한다. 특히, 급여 관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세금 규정 또는 직원 복리후생의 변경사항이 있는지 관심을 가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투자에 대해서는 향상 교육해야 한다
부를 늘리기 위해서는 급여 일부를 투자하는 것도 필요하다. 주식이나 채권 또는 부동산과 같은 다양한 옵션을 조사하여 정확한 정보에 입각한 투자는 진행해야만 부를 증식할 수 있다.